여행 - 중국 시안
여행 - 중국 시안
  • 서영민 기자
  • 승인 2019.03.29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시황 병마갱, 2200백년 전 군사들의 함성이 들리는 듯

잘 보존된 시안성, 화청지, 화산, 회족거리, 실크로드쇼 등 볼거리 다양

 

중국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말이 상해는 100년의 역사를 볼 수 있고, 북경은 천년의 역사를, 시안은 3천년 중국 역사를 볼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인천공항에서 3시간이 채 안 걸려서 도착할 수 있는 시안은 대한항공 직항이 운영되고 있다.
현재 중국의 공식 인구가 14억 정도인데 비공식 인구가 15억이라는 사람도 있고 많게 보는 견해는 17억이라는 사람도 있다. 새삼스럽게 강조할 필요도 없지만 엄청난 인구 대국이 중국이다. 이런 인구 대국 중국에서 1천만명 이상의 인구를 자랑하는 대도시가 15개 달하는데 시안도 그 중에 하나이다. 삼성전자 공장이 시안을 천만도시로 성장시키는데 일조했다고 해서 괜히 우쭐해졌다.

 

                                                                            진시황릉 병마용

 

당시 세계 최대의 국제도시였던 ‘장안’

서양에는 로마, 동양은 장안. 시안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당나라의 수도였던 장안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장안은 당나라의 수도였고 7-8세기 세계의 유학생들과 승려 등이 모여드는 국제도시였다고 한다. 그 때 당시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로 인구가 100만명이 넘었으며, 거주하는 외국인만 5만명에 달할 정도 였는데 우리 역사에서도 당나라로 유학을 떠난 이야기 많이 나온다. 실크로드의 출발점인 도시가 장안이었고 동서양 문물과 인재들이 모여들었다. 이러한 국제도시로 전성기를 누리던 모습을 그린 쇼가 실크로드쇼인데 시안여행객이라면 빠뜨릴 수 없는 필수 코스이다.

 

2200년 전의 제국의 군사 ‘병마용’

1974년 세계 고고학계는 흥분하게 된다. 진시황릉 병마용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2200년 전의 병사들과 마차 등 8000여개의 병사들과 100여대의 마차. 그 엄청난 규모와 방대한 유물에 진시황 시대의 군사력과 생생한 유물에 그저 놀라울 뿐이다. 이탈리아 폼페이가 화산재에 묻혔다가 발견된 2000년 전 생활하는 공간의 유적이라면 병마용은 강력한 군사력을 죽어서까지 과시하고 싶어서 인간이 만들어서 묻은 유적이었다. 세계 문화유산인 진시황 병마용을 다녀간 관광객이 5000만명에 이르고, 외국인도 500만명이 다녀갔다고 하는데 막상 내가 갔을 때(지난 3월)는 대부분 전국 각지에서 온 중국인들이 넘쳐났다. 그들이 진시황 병마용에 대해서 강한 자부심을 갖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발굴은 오늘날까지도 현재진행이며, 진시황에 대한 재평가도 진행 중이다. 진시황은 중국이라는 대륙에서 최초로 통일국가를 이룩한 인물로 화폐나 도량형을 통일해 오늘날 중국이라는 큰 틀을 잡은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차이나라는 명칭도 진나라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하지만 진시황은 우리가 교과서에 배웠듯이 분서갱유 사건 등으로 폭군으로 알려졌는데 진나라와 사이가 나빴던 한나라 사람 사마천이 기록한 역사라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중국 시안성
                                                                             시안시의 야경

 

3박4일로 빠듯했던 볼거리 풍성한 시안

시안에는 도심 한가운데 시안성이 있다. 우리나라 수원성을 상상하면 비슷한 개념인데 일단 규모가 어머어마 하다. 시안시 중심 지역에 있는 높이 12미터 성벽에 오르면 넓이가 12-14미터로 2차선 보다 더 넓은 길이 끝없이 펼쳐졌다. 전제 성벽의 길이가 13.7km에 달하는데 성벽 경관 보존을 위해 성 안의 건물들은 높게 짓지 않아 성벽의 아름다움을 지켜주고 있었다. 석양에 성벽에 올라 시안성과 시안시내 전경을 감상하고 해질녘에 내려와서 인근의 회족거리를 가면 정말 먹을거리 사람구경 제대로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의 모든 길거리 음식을 10위안(우리 돈 1700원 정도)이면 맛볼 수 있어 마냥 행복했다. 거기에 아름다운 야경은 보너스였다.

양귀비와 당현종이 사랑을 나누었던 화청지, 시안에서 100km 정도 떨어져 중국인들 시각에서 아주 가깝다는 화산(華山)은 중국을 대표하는 다섯 개의 산, 오악(五岳) 중 서쪽을 대표하는 산으로 엄청난 암벽과 협곡 등 산세가 유명하다. 이밖에도 섬서 역사박물관, 실크로드 출발점에 있는 조각상까지 볼거리가 풍성하다.

무려 13개 왕조 1100년 동안 수도였던 시안은 황토고원, 관중 평원(남북 150km, 동서 300km의 광대한 분지), 진릉 산맥으로 이루어져 있다. 황하강이 흐르는 비옥한 곳이었기에 역사적으로 많은 영웅들이 이 곳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싸웠다. 중국에서 시안(西安)은  베이징(北京), 난징(南京), 뤄양(洛陽), 카이펑(開封), 항저우(抗州) 어깨를 견주는 역사 도시로 꼽힌다.


서영민 기자 yms@ko-ba.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