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미용실 창업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4
베트남 미용실 창업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4
  • 미용회보
  • 승인 2020.02.25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탄 창업 이전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첫 번째 질문은 ‘베트남 시장 요즘 어때요’ 라는 질문이다. 막연한 질문이기는 하지만 많은 뜻을 내포하며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본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베트남은 현재 가장 핫 하게 떠오르는 국가이며 30,40대 연령층이 압도적으로 많이 있으며 빈부의 차가 매우 심하다. 미용업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한인 밀집지역을 피하고 현지 상류층을 대상으로 사업구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번째 질문은 ‘뜨는 아이템, 지는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이다. 업종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제조업의 경우는 상관없으나 일반 자영업, 서비스업 즉 식당, 미용실, 제과점, 마켓 등의 업종은 한인 밀집지역에서는 이미 포화 상태라는 점만 알아두면 된다.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세상이 놀랄 만한 특별한 기술이 있지 않으면 로컬 시장으로 공략하는 것은 적극 추천한다. 있는 돈 탈탈 털어서 힘들게 외국에 와서 한인 밀집지역에서 서로 싸우는 거라면 차라리 한국에서 현재 진행 중인 사업에 더 신경 쓰라고 말해주고 싶다. 베트남 경제수도라고 불러지는 호치민의 경우도 7군의 한인밀집 지역은 한 달에 여러 곳의 식당이 오픈 하고 문닫는 경우를 많이 본다. 아무런 시장조사 없이 현지에 며칠 방문하여 부동산업자 또는 현지 한국인의 조언만을 듣고 오픈 했다 낭패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디서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상업지역, 인구밀도, 의식수준 등의 전문적이며 면밀한 조사 후에 오픈해야 그나마 성공확률이 높을 것이다. 여기에 본인의 정확한 사업목표와 치밀한 계획이 함께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미용업의 경우는 성공확률이 매우 좋은 편이다. 일단 각자가 기술직이며 베트남 현지인들이 생각하는 한인미용사들은 기술력이 뛰어나고 서비스가 좋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인밀집지역의 많은 미용실은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며 베트남 고객에 대해서는 깔보는 태도가 몸에 배어있어서 현지 고객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 번째 질문은 ‘창업비용은 얼마쯤 들어갈까’에 대해서도 궁금해 한다. 지역과 사업장 규모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지만 앞서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일단 한인밀집지역은 피하라! 가장 빨리 발전하는 호치민시의 경우 크게 7~8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그 중 한인이 많은 곳은 7군 푸미홍 지역이며 상류층이 많이 사는 지역은 1군, 2군, 빈홈지역 등 여러 곳이 있다. 또한 대형 쇼핑몰도 좋은 위치 중의 하나이다. 지역에 따라 가격 차이는 있으나 위에 언급한 지역을 기준으로 약 25~30평 정도의 매장이라면 월 임대료는 미화 2500달러~ 7500달러로 다양하다. 전문 시장 조사팀의 도움을 받는다면 기대치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현지 베트남 및 한국 부동산을 100% 신뢰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물건을 최대한 임대 또는 매매해야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기에 전적으로 본인들의 매출에 적극적이며 미용업의 사업상 자세한 사항에 대하여는 전문지식이 부족하기에 위험부담은 전적으로 고객 몫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네 번째 질문은 점포계약문제, 사업자등록문제, 외투기업과 차명사업자, 회계 등 인허가 문제에 대해서도 해외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이다. 이 부분은 본 국제합동로펌에서 책임지고 최소한의 기간에 처리할 수 있으니 필요 시 문의하시기 바란다. 위 법적 문제 외에 시장조사 및 현지인 구인관련 사항도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창업 후 직원관리 언어소통에 관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이 두 가지만 잘 처리한다면 사업의 성공 확률을 한 걸음 앞서갈 수 있다. 본 로펌은 고객 한 사람마다 희망하는 사업계획에 대하여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면밀히 검토한 후 진행함을 약속드립니다.
 
 

 

자료제공: 국제합동법률그룹
자료제공 www.uslaw777.com / uslaw777@gmail.com
국제합동로펌 INERNAYIONAL LAW GROUP
문의 8609025241720/카톡 nathan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