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 우리 샵에도 도움이 될까?
이슈 -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 우리 샵에도 도움이 될까?
  • 안예은 기자
  • 승인 2021.01.07 0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예약제 혜택, 꼼꼼히 알아보고 신청하자!

1. 예약제 미용실이란? 
고객이 사전에 본인의 시간과 장소에 맞게 미용실을 선택해서 미용실에 예약금을 걸어 예약을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네이버나 카카오 예약제로 pc나 모바일로 편리하게 예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는 미용실이 많아지고 있다.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고객 예약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동안 미용업은 원장 개인의 시간을 온전하게 한 고객에게 써야 해서 시간활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미용실 업종의 특성상 사전 예약 없이 갑자기 방문하는 고객들이 생기는데 그때그때 마다 고객을 받아 시술하다보면 시간 분배를 하고 식사시간을 맞추는 것에도 어려움이 있는데,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은 고객들의 방문시간을 파악하여 하루 일정을 조율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다. 

▲ 출처 - 네이버 예약제
▲ 출처 - 네이버 예약제


2.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 수수료와 다양한 혜택 제공 
-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 수수료  
대표적인 예약제 시스템은 카카오 헤어샵과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이 있다. 시스템의 큰 차이는 바로 수수료다. 먼저 카카오 예약제 미용실의 수수료는 서비스 가격에서 15%이고 입점비 5만원에 월정액비 2만원을 매달 납부해야한다. 반면, 네이버 예약제 미용실의 수수료는 3.19%이며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입비 등 별도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네이버 예약제는 카카오 헤어샵과 달리 별도의 입점비나 월정액비가 없어 사업주들의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 네이버 예약제의 혜택
네이버 예약제에서는 프로모션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1) 첫 방문 고객에 한해서 펌과 염색 시술 가격의 20% 할인 혜택을 제공. 
2) 네이버 페이로 매장 결제 시 결제 금액의 2%~6% 페이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음. 
3) 스마트 폰으로 Npay 결제하고 네이버 페이 포인트 최대 2%~6% 적립 받을 수 있음. 

3. 네이버 예약제 운영 방식 
- 다양한 리뷰를 통해 신규고객 유치에 도움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실제 방문자의 시술 사진과 리뷰를 보고 매장을 선택하게 된다. 고객들이 올린 다양한 사진들과 세세한 리뷰를 보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디자이너를 선택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예약제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이 있는데, 2020년 작년 한 해 동안 결제 수수료에서 부가가치세만 제외하고 전액을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다. 

- 매장에서도 실시간 연동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예약 관리!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미용실 예약이 가능한지 날짜와 시간을 확인해서, 네이버 아이디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미용실에서는 예약이 들어오면 공식 제휴사의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네이버 예약제로 들어온 예약은 매장 내 고객 관리 프로그램에서 원장님이나 직원들의 휴무일이나 영업일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관리자가 신청하면 자동으로 반영이 된다. 고객은 실시간으로 예약 가능 시간과 예약 가능한 디자이너를 확인하고 예약 후 문자 알림 서비스로 최종 예약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

▲ KBS2 해피투게더 방송화면
▲ KBS2 해피투게더 방송화면

4. 네이버 예약제의 장점과 단점, ‘노쇼’ 고객도 대비해서 안내하기. 
예약제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원장에게 맞는 하루 스케줄을 조정해서 편리한 근무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먼저 고객에 대한 사전 정보를 파악해서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다. 예약 내역을 확인하고 상담 내용을 미리 준비해서 시간을 분배하고, 신규 고객이나 대체 고객의 경우 이에 맞는 스타일리스트를 배치한다. 매일 아침 조회나 업무 준비를 통해 고객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서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약제 미용실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노쇼’ 고객이다. 예약을 걸어놓고 사전에 공지 없이 예약시간을 취소하는 고객들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 네이버 예약제를 이용하는 ‘J’미용실은 예약금을 1만원 결제해야지 예약을 잡을 수 있는 방식으로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카카오 미용실은 전액 선 결제 시스템이고, 만약 고객이 예약을 취소할 경우에 시술 예약 시간 30분 전까지 취소 시 100%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 취소하면 고객에게 10%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다만, 이렇게 대형 미용실일 경우 노쇼 고객을 줄이기 위해 선금을 받는 경우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소형 미용실에서는 예약금 선불이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에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강남구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는 미용실 원장은 “우리 샵도 예약제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네이버로 예약을 했다가 취소하는 고객이 우리 샵 단골 고객일 경우에는 예약을 취소 했다고 해서 예약금을 돌려주지 않으면 다른 샵을 방문할 수 도 있다는 생각에 서비스 마인드로 예약금을 환불해주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전하며, “네이버 예약제를 시작하고 꾸준히 마케팅 홍보나 리뷰에 신경써서 운영한다면 단골 고객 뿐 아니라 신규고객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예약제 운영 시 발생하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원장님들이 고객들에게 ‘예약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할 필요도 있다. 예약을 걸어두고 잊어버리는 경우나 예약시간보다 고객이 늦게 오는 경우를 대비해서 사전에 예약 안내 문자 시스템으로 예약 일정을 안내해주는 것이 좋다. 예약만 하고 끝이 아니라, 예약을 하고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고객의 손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네이버 예약제의 혜택 중에는 리뷰와 포인트 제도를 통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시간과 공간을 다 비워두었는데 노쇼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샵 운영방식과 규모, 직원 수를 고려해서 예약제 운영 방식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안예은 기자 yeeun426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