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용서비스산업 육성 조례 만든 양기대 광명시장
이미용서비스산업 육성 조례 만든 양기대 광명시장
  • 서영민 기자
  • 승인 2018.01.29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용서비스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례가 제정돼야 합니다”

기초자치단체인 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이미용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해 미용계에 화제가 되고 있다. 다른 기초단체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제도권에서 이미용서비스산업을 지원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타 공무 일정으로 바쁜 양기대 광명시장을 광명시청 시장실에서 만났다.               

▲ 양기대 경기도 광명시장
▲ 양기대 경기도 광명시장

광역단체에서 미용대회를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은 있었습니다만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광역단체 최초로 이미용서비스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가 제정되었는데요?

광명시 관내 미용업소 중 90% 이상이 영세 상인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종업원 없이 1인으로 영업하는 업소가 대부분입니다. 제가 파악하기로 미용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전문 기술 교육 습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시에서 지원할 근거 법령이 없어서 안타까웠습니다. 그 때 그 때 임시방편으로 예산을 융통해서 지원하다보니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이에 광명시에서는 관련 법령을 적극 검토하여 <광명시 이미용서비스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이미용서비스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에 제정된 조례의 핵심 내용은 ?

조례는 이미용서비스 산업에 대한 연구·교육·훈련, 전문 인력 양성, 경진대회, 박람회, 그 밖에 이미용서비스 산업 육성에 필요한 이미용산업 육성을 위한 모든 내용을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광명시가 이렇게 선도적으로 이미용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한 이유는?

광명시는 지역적 위치 특성상 서울과 인접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순한 미용인이 아닌 전문가로서 거듭나야 서울로 고객을 빼앗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문 인력양성과 이미용서비스 산업 활성화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광명시 이·미용서비스 산업의 실태는?

현재 광명시에서는 미용업 766개소, 이용업 77개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종업원 없이 영업주가 직접 운영하는 1인 경영 미용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영세 자영업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례 제정 이전과 조례 제정 이후 이·미용 관련 정책이 뚜렷하게 변화되는 점은?

무엇보다 조례 제정 이전에는 상위 법령이 없어 이미용서비스 산업 지원에 한계가 있었으나 조례 제정을 통해 법적 제도적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입니다. 미용 기술교육 외에도  전문 인력 양성, 박람회 등 다양한 방향의 사업 지원 정책이 가능해짐으로써 미용업계의 트렌드 제고 등 신기술 습득으로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는 물론 미용업계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용서비스 산업 등 소상공인 업종 육성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는?

우리나라는 제조업 발전에 비해 서비스 산업의 발전이 정체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산업은 고용 유발효과가 커 일자리문제의 해결책으로 집중 육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이미용 뷰티 관련 산업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크고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 밀착형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 소득증대로 여겨지며 대형자본이 소상공인의 이익을 함부로 침해하지 못하도록 공정한 시장 질서를 유지하는 한편 대중소기업 상생과 협력 방안도 모색돼야 합니다.

정치인으로 행정가로서 시장님의 경력과 철학, 앞으로의 포부는?

8년 가까이 광명시장으로 재임하면서 광명시 정치, 행정 등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폐광산을 활용한 광명동굴 관광자원화도 성공했고 세계적인 기업 이케아를 유치하고 광명역 활성화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행정을 하면서 답은 현장에 있다는 것을 체득했고 탁상행정만으로 문제를 풀 수 없다는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광명을 넘어 더 넓은 곳에서 민생문제를 직접 해결해 보고 싶은데 만약 제가 경기도지사로 일하게 된다면 경기도 모든 시군에 뷰티아카데미를 신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광명시 이미용산업 종사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은?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열심히 경제활동에 힘 써주신 미용업 종사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광명시 이미용서비스 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을 계기로 미용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제가 정치인으로 행정가로서 일하는 동안 어렵고 힘든 계층을 돕기 위한 최선의 정책을 추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