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닉 - 증모술 매뉴얼
테크닉 - 증모술 매뉴얼
  • 미용회보
  • 승인 2022.07.25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2년 7월 25일 새롭게 출범한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증모가발 위원회’의 김 호 상임고문입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의하면 2018년 탈모증 진료 환자 22만 5천명, 2020년22만 3천명 등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 탈모를 겪고 있는 사람이 최소 1000만명 이상(국민 5명 중 1명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유전적인 영향으로 일부 남성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식되었지만, 지금은 남녀노소 누구나 피할 수 없는 현대병이며, 그 증상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탈모환자들이 탈모를 감추거나 헤어스타일 개선을 위해 미용실을 방문할 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매뉴얼이 없어서 고민인 미용실이 많다는 점입니다. 우리 미용사들은 고객의 머리카락을 활용해 최대한의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직업인데, 미용서비스를 할 수 있는 모발이 부족하거나 없을 때에는 매우 곤란한 상황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증모가발 위원회’는 앞으로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미용회보를 통해 미용사가 머리카락에 대한 문제를 머리카락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해결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용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실전 숱보강 증모술 매뉴얼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이번 8월호에서는 증모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    증모술의 정의
: 가모를 활용해 머리숱을 증가시키는 방법. 고객 모발에 일반모 한가닥을 매듭지어 숱을 늘리는 한올증모술부터 넓은 탈모부위를 한번에 커버하는 가발술까지 숱을 보강해 탈모부위를 커버하는 모든 기술을 증모술이라고 한다. 증모술은 고객의 남아있는 모발과 두피를 관리하면서 동시에 탈모부위를 완벽하게 케어하고 원하는 헤어 스타일을 구현하는 ‘두피성장 탈모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탈모인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탈모해결책을 제시한다. 

■    증모술의 종류
▶ 헤어증모술 : 탈모 10%~90%까지 모발이 있는 곳에는 어디든 할 수 있는 증모술로서, 고객모발에 스킬바늘을 사용해 일반모를 엮어서 숱을 보강하는 방식으로 매우 섬세하고 정교한 증모술이다. 고객모발 1~2가닥에 일반모발 1~2가닥을 매듭짓는 한올증모술부터 고객모발 7~8가닥에 일반모 최대 150가닥을 보강하는 다증모술까지 숱보강하는 모발의 수나 스킬방법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 증모피스술 : 한 덩어리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헤어피스와 달리 증모피스는 특수 줄에 100% 인모를 수제 낫팅하여 360° 퍼짐성과 볼륨감이 좋고, 모류방향이 정해져있지 않아서 1개의 증모피스로 이마라인, 가르마, 정수리, 뒷통수 등 헤어 볼륨이나 숱보강이 필요한 두상의 모든 부위에 활용할 수 있다. 
▶ 붙임머리(익스텐션 ): 두피와 가까운 모발부위에 길이가 긴 가모피스를 붙이거나 땋아서 전체적인 머리 길이가 길어진 것처럼 보이게 해주고, 숱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증모술이다. 길이연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상의 특수컬러 붙임머리 재료를 활용해 염모제로 인한 두피손상 없이 스타일리쉬한 멋내기를 할 수 있다. 
▶ 누드증모술 : M자 탈모, 원형탈모(두피, 눈썹, 구렛나루, 수염), 흉터, 모발이식, 무모증, 항암탈모 등으로 인해 체모 또는 모발이 있어야 하는 자리에 털이 전혀 없는 경우, 피부와 유사한 소재로 제작한 특수 증모술로 모량을 완벽하게 복원시키는 증모술이다.
▶ 블록증모술 : 숱이 듬성듬성 빠져있거나 모발이 매우 가늘고 탈모가 진행중이라 헤어증모술이 불가능한 경우, 숱을 보강할 모발 양과 탈모커버할 부위의 크기를 계산한 후 100%인모를 심은 특수줄로 디자인해 숱보강과 볼륨감을 살리는 증모술이다. 
▶ 피스가모술 : 100%인모를 심은 특수줄을 고객의 탈모부위에 디자인한 후 클립을 단헤어피스 형태로 수제 제작한 맞춤형 피스, 앞머리 탈모, 가르마 탈모, 뒷통수 탈모, 사이드 볼륨, 뒷통수 볼륨, 흉터 커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클립으로 간단하게 탈부탁이 가능한 헤어 액세서리 개념의 증모술이다.
▶ 보톡스 증모술 : 원포인트 증모술로 커버가 어려운 비교적 넓은 정수리쪽 탈모 부위를 쉽고 빠르게 증모할 수 있도록 7가지 형태의 디자인이 되어 있는 고정식 증모술이다. 특수줄로 되어있기 때문에 통기성이 뛰어나고, 밀착력이 좋고 깃털처럼 가벼워서 착용감이 편안하다. 정수리 부위 탈모가 30%~60%까지 진행된 경우, 필요한 디자인의 제품을 골라 쉽고 간단하게 탈모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용실 고객에게 시술하기 가장 좋은 매뉴얼이다. 
▶ 이식증모술 : 다양한 탈모유형에 맞춰 10가지 디자인으로 제작한 고정식 증모술이다. 탈모가 50%~80%까지 진행되어 보톡스 증모술은 부족하고, 아직 가발을 쓸 단계는 아닌 중후기 탈모인에게 적합하며, 마치 모발이식처럼 숱보강이 많이 필요한 곳과 숱보강이 적게 필요한 곳에 맞춰 탈모커버가 필요한 부위에 필요한 모량만 완벽하게 커버할 수 있다.

▶ 성형가발술 : 착용감이 답답하고 불편한 일반 가발의 단점을 개선해 두꺼운 내피를 없애고 100%인모를 심은 특수줄로 제작한 가발. 증모술의 목적에 맞춰 두피성장 탈모케어가 가능하며 통기성이 뛰어나고 스타일이 자유롭고, 비나 바람에도 볼륨감있는 스타일을 유지해 가발티가 전혀 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다음호에 계속


 

김 호 상임고문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증모가발위원회 상임고문
김호 가발 아카데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