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화예술대학교, 실용댄스전공 등 종합예술학교로 거듭난다”
이슈- “정화예술대학교, 실용댄스전공 등 종합예술학교로 거듭난다”
  • 서영민 기자
  • 승인 2022.11.04 1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학년도 1000여명 수시모집에 4500 명 몰려 높은 인기 실감 
융합예술학부 내년 대학로캠퍼스로 이전 예술분야 산학클러스터 꿈 꿔
▲ 정화예술대학교 명동본관 전경
▲ 정화예술대학교 명동본관 전경

우리나라 미용교육의 산역사인 정화예술대학교 창학 70주년을 맞아 미용예술학부를 중심으로 실용음악학부 융합예술학부 디저트조리학부 등 종합예술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실용댄스학과를 신설해 신입생들을 모집했으며, 연말에는 대학로캠퍼스를 준공해 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면모를 갖춰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기정 총장은 “21세기 시대의 흐름과 도심형 종합예술학교를 지향하고 정화대학이 창학 70주년을 기점으로 미용예술 중심학부에서 미용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되는 다양한 K-컬처 관련 학과들을 개설해 우리나라 실용예술을 이끌고 나갈 인재배출의 산실이 되겠다”고 발혔다. 
정화예술대학교는 한류의 중심이자 문화, 예술, 관광산업의 핫플레이스 명동이라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도심형 특성화 대학으로, 현재의 배움터가 미래의 일터로 이어지는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창학 70주년 맞은 정화예대는 대학로 캠퍼스 조성과 함께 100년 새 역사를 만들어갈 힘찬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2023년 준공을 앞둔 대학로 캠퍼스는 K-뷰티의 중심 명동에서 대한민국 뷰티 산업을 선도해왔던 도심형 대학으로서의 역량과 기능을 발전시켜 새로운 지역사회 맞춤형 산학클러스터의 신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올 연말 완공될 대학로캠퍼스
▲ 올 연말 완공될 대학로캠퍼스

학부(전공)·전형 관계없이 가산점 제도 적극 활용

올해 정화예술대학교는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통해 1,892명을 선발하데 ▲미용예술학부(미용, 메이크업, 뷰티네일, 뷰티・패션, 뷰티메디컬스킨케어, 뷰티이용전공) ▲융합예술학부(영상제작,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 ▲실용음악학부(보컬, 작편곡, 기악, 뮤직테크놀로지, 싱어송라이터전공) ▲디저트·조리학부(디저트베이커리, 조리전공)가 개설되어 있다. 수시 1차 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3일(화)부터 10월 6일(목), 수시 2차 모집은 11월 7일(월)부터 11월 21일(월)까지 10월중순 현재 1천여명의 수시모집 정원에 4500여명이 지원해 높은 인기를 끌었다. 
953명의 입학정원을 보유한 미용예술학부는 수시 1차 모집에서 750명, 수시 2차 모집에서 203명을 선발한다. 6개 전공별로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누어 선발하며 일반전형은 학생부 70%와 면접고사 30%, 특별전형 중 특기자 전형은 학생부 10%와 면접고사 90%, 추천자 전형은 학생부 30%와 면접고사 7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인성 및 태도, 전공에 대한 열정과 적성, 성장 가능성 등이 주요 평가요소가 된다. 지망학부 관련 자격증 취득, 대회 수상, 외국어 성적, 기관장 추천 등을 활용하여 가산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 한기정 총장
▲ 한기정 총장

융합예술학부는 영상제작,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의 5개 전공에서 총 276명을 선발한다. 이 중 영상제작전공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은 수시 모집으로 50명, 정시모집으로 10명을 모집하며, 학생부 50%, 면접고사 50%를 합산해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인성, 적성, 발전 가능성의 세 영역을 바탕으로 명확한 비전의 소유자인지, 함께 소통하며 어우러질 자세가 된 열린 인재의 모습을 갖추었는지를 높이 평가한다.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전공은 수시 1, 2차 모집에서 172명, 정시모집에서 44명을 실기고사 성적 100%로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세부 전공별로 유형이 다르며 연기전공은 자유연기(카메라테스트), 뮤지컬전공은 자유곡 또는 자유연기, 2023학년도 신설되는 실용댄스전공은 자유댄스로 진행된다.
실용음악학부는 보컬, 작편곡, 기악, 뮤직테크놀로지, 싱어송라이터전공으로 세분화되어 수준별 코칭 시스템과 정기적 작품발표회 등을 통해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뮤지션으로서의 역량을 배양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수시 1, 2차 모집으로 456명, 정시 모집으로 147명을 실기고사 100%로 선발한다. 

디저트·조리학부는 수시 1차 모집에서 48명, 수시 2차 모집에서 12명을 학부단위로 모집하며 학생부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은 최우수 1개 학기 전교과 성적을 반영하며 출결은 반영되지 않는다. 
정화예대의 입시는 모든 학부와 전형에 가산점이 반영되며, 지망학부 관련 자격증, 수상 경력, 외국어 성적, 추천서 등 항목별 중복 적용되므로 해당 되는 지원자는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학부와 전공 특성에 따라 수시 및 정시모집 비율과 전형 방법의 차이가 있는 만큼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입시 관련 세부 사항을 확인해보고 지원하는 게 좋다. 

▲ 실용댄스전공 박재민 교수
▲ 실용댄스전공 박재민 교수

정화의 융합예술학부는? 
융합예술학부는 기존의 공연예술학부와 영상미디어학부가 통합되어 2023년 새롭게 출발하는 학부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온 디지털 변화와 혁신, 누구도 예기치 못했던 코로나 펜데믹 장기화는 오프라인 중심 활동 반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양산하며 새로운 성장의 활로를 개척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공연예술계도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코로나 19 확산 초기 다수의 공연장과 공연단체들이 문을 닫는 등 공연예술계 전체가 위기 상황에 처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뉴미디어 중심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관객과 소통하며 새로운 분기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무관중 생중계’ 방식의 비대면 공연이 개막되는 등 소위 디지털네이티브라 블리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그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여 정화예술대학교는 공연예술 분야를 대표하는 연기전공, 뮤지컬전공, 실용댄스전공(2023년 신설)과 영상미디어 및 디자인 분야를 대표하는 영상제작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을 통합 개편함으로써 전공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였고, 그것이 바로 융합예술학부입니다. 
융합예술학부는 이러한 취지에 걸맞게 유연하고 역동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전공 간, 예술과 기술 간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문화예술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표가 있습니다. 

2023년 대학로 캠퍼스 이전이 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정화예대는 서울시 중구 명동에 위치한 도심형 대학입니다. 충무로를 비롯해 대학로, 상암동 등과의 접근성을 반영하여 2010년 연기전공이 신설되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 융합예술학부 통합 개편과 함께 대학로 캠퍼스 이전이 예정되어 있어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공연예술학부는 신체, 목소리, 캐릭터 개발 능력을 고루 갖춘 배우 및 연기, 노래, 춤 실력을 겸비한 뮤지컬 배우 양성을 목표로 ‘Triple-Threat Training System’을 구축해 왔습니다. 이를 위해 공연제작센터, 멀티강의실 등을 개관하여 철저한 실기 중심 수업을 실시하였고, 정기공연 및 졸업공연은 대학로 소극장에서 진행함으로써 현장경험이 가능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왔습니다. 
대학로 캠퍼스로의 이전은 공연예술의 메카 대학로가 직접적인 배움터이자 진로취업의 본거지로 역할하게 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학로라는 지역사회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재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새로운 영상 플랫폼의 등장으로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이 증가하고 발전하면서 영상제작 관련 전공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신의 장비와 촬영 스튜디오, 후반작업 전용 스튜디오를 갖추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현장 중심 실습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새로운 대학로 캠퍼스가 교육 및 연구, 제작 스튜디오 개념의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융합예술학부 입시는 어떤 방식으로 치러집니까?

융합예술학부 2023학년도 입시는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 영상제작,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의 5개 전공에서 총 276명을 선발합니다. 이 중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 전공은 수시1,2차 모집에서 172명, 정시모집에서 44명을 선발하며, 실기고사 100%로 진행됩니다. 실기고사는 세부 전공별로 유형이 다르며 연기전공은 자유연기(카메라테스트), 뮤지컬전공은 자유곡 또는 자유연기, 신설되는 실용댄스전공은 자유댄스로 진행됩니다.
영상제작,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의 경우 수시1,2차 모집에서 50명, 정시모집에서 10명을 선발하며, 학생부 50%, 면접고사 50%로 진행됩니다. 면접의 경우 인성, 적성, 발전 가능성의 세 영역을 바탕으로 학교 및 동료들과 함께 미래를 꿈꿔갈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의 소유지인지, 함께 소통하며 어우러질 자세가 된 열린 인재의 모습을 갖추었는지를 높이 평가합니다. 
수시1차 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3일부터 10월 6일까지이며 실기 및 면접고사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정화예술대학교 입학 홈페이지(jb.ac.kr/web/ips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융합예술학부 합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실기고사 100%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 전공의 경우 자유연기, 자유곡, 자유댄스 중심으로 실기고사가 진행됩니다. 
이와 같은 실기고사 진행방식은 대학 맞춤형 입시 준비보다는 전공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재능과 잠재력, 그리고 흥미와 꿈을 가진 친구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을 최대한 확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배우 및 댄서로서의 전문 역량은 입학 후 정화예대만의 교육시스템을 통해 충분히 키워나갈 수 있다고 자부하기 때문입니다. 
실기고사에 대한 부담감이나 압박감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실제 면접장에서만큼은 완벽에 대한 욕심을 떨쳐버리고 예술가로서의 자유로운 기운, 젊은이로서의 패기와 열정이 전달될 수 있도록 자신만의 재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융합예술학부 입시를 위해 도움이 될만한 사전 준비과정이 있다면?
연기, 뮤지컬, 실용댄스 전공의 실기고사가 자유연기, 자유곡, 자유댄스 중심으로 진행되는 만큼 정통극이나 뮤지컬, 댄스뿐 아니라 좋아하는 드라마의 한 장면, K-팝, 스트릿댄스 등 개인의 흥미와 개성을 살려 다양한 방식으로 준비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공연 및 영상제 또는 공모전 수상의 경우 가산점 적용을 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에 관심을 두고 있던 대회나 공모전이 있다면 참가하여 여러 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융합예술학부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우리가 경험하게 될 앞으로의 사회는 자기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되 타분야와 소통함으로써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화예대의 입시 준비 과정이 미래의 공연예술 현장을 이끌어갈 차세대 주인공으로 성장하는 데 첫 발걸음이 될 것임을 잊지 마시기 바라며, 수험생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