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호의와 인색의 경제적 효과
경영 - 호의와 인색의 경제적 효과
  • 박창준
  • 승인 2024.04.24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사전에서 이기심을 찾아보면 다음daum에서는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거나 남의 이해는 돌아보지 않는 마음>으로, 네이버에서는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는 마음>으로 설명합니다. 자기의 이익을 꾀하는 마음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기심, 이타심, 협동심입니다. 이기심은 <자기만의 이익을 꾀하는 마음>으로 좁고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이타심은 <타인의 이익을 우선하는 마음>으로 상대의 배신에 대처하기 어려워 오래 지속할 수 없습니다. 협동심은 <자기와 타자의 이익을 함께 꾀하는 마음>으로 바람직하지만 리더십이 요구됩니다. 
도킨스(Richard Dawkins)가 <이기적 유전자>에서 말한 유전자의 이기심은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는 마음>이 아니라 ‘만’자가 없는 <자기의 이익을 꾀하는 마음>입니다. 인간의 이기적 유전자는 현명한 이기심을 추구합니다. 자기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어리석은 이기적 유전자는 이미 대부분 멸종되었습니다. 혹시 살아 있다면 빈곤하거나 불행하게 살고 있을 것입니다. 현인류는 협동심 즉, 협력을 발휘하는 이기심이 있었기에 현대 문명을 이루었습니다. 스미스(Adam Smith)는 국부론에서 "우리가 저녁 식사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정육점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또는 빵집 주인의 자비심 덕분이 아니라 그들이 자기 이익을 추구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현명한 이기심은 이타심과 협동심을 포함합니다. 이런 모습이 현대 인류의 참모습입니다. 리스트(Friedrich List)는 국가 간 무역에도 호혜성의 원칙을 적용하여 국제무역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호의의 호혜성의 개념은 누군가의 호의에 대해 상응하는 호의로 보답하는 경향입니다. 이글은 케스트너(Erich Kastner)의 글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친구의 생일에 기프트카드 10만 원 권을 선물하며 축하했습니다. 자신의 생일에도 친구로부터 10만 원 상품권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두 친구의 경제적 가치는 주고 받았으니 0원입니다. 심리적 가치 또는 행복의 효과는 먼저 준 친구는 줄 때와 받을 때 각각 10씩 합계 20이상 행복감을 누렸습니다. 다른 친구도 마찬가지로 받고 줌으로써 20이상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두 친구는 호의의 호혜성 즉, 우정을 통해서 경제적으로는 주고 받아서 0원이지만 심리적으로는 40이상의 가치를 창출했습니다. 엘리자베스 던(Elizabeth W. Dunn)과 마이클 노튼(Michael I. Norton)은 돈을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하면, 자신에게 사용했을 때보다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Spending Money on Others Promotes Happiness”, Science, 2008). 국내에는 <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은혜를 모르는 사람을 가려낼 수 있다면, 선물과 호의는 큰 가치를 발휘합니다.
손실회피성의 개념은 손실을 이익보다 2배 이상 크게 느끼는 심리 현상입니다. 10만 원을 잃는 것은 10만 원을 벌었을 때보다 2~2.5배 더 불쾌하게 느낍니다. 일상에서 누군가에게 호의를 받았다면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인색한 사람이 누군가에게 마지못해 10만 원의 음식값을 내게 만들었다면 (구두 끈을 오래 매는 등) 둘 사이에는 20~25만 원의 균열이 생깁니다. 함께 음식을 먹었으니 각각 5만 원씩이니 10만 원을 지불했더라도 실제는 상대의 음식값 5만 원을 더 낸 것이지만, 음식값을 낸 사람은 10만 원으로 생각합니다. 근시안인 사람의 인색한 행동은 장기적으로는 큰 손해입니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각자내기(Dutch pay)입니다. 
누군가 나를 믿고 100만 원을 빌려주었다면 꼭 갚아야 합니다. 나를 믿어주는 사람을 만난 것은 인생에서 큰 복입니다. 호의를 갚지 못했다면 그에게 200~250만 원의 부정적 감정을 안긴 꼴입니다. 신뢰와 진정성은 단순히 순수함이 아니라 심리적 효과는 물론이며 경제적으로도 큰 이익입니다. 타인을 속여서 10만 원의 이익을 취하는 인색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 25만 원 어치의 악업을 쌓는 바보짓입니다. 
마지막으로 만족과 부족, 행복과 불행의 개념입니다. 물질은 인간에게 만족과 부족을 느끼게 합니다. 사람은 타인에게 행복과 불행을 느끼게 합니다. 이 둘을 혼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이 부족해서 먹지 못하면 배고픔의 고통을 느낍니다. 그때 곁에서 누군가 음식을 먹고 있으면 비로소 불행을 느낍니다. 배고픈 사람 10명이 함께 있는데, 그 중 한 사람에게 빵 한 개가 있습니다. 빵을 가진 사람이 인색하게 혼자 다 먹을 경우에는 나머지 9명은 배고픈 고통에 더해서 불행이 추가됩니다. 반면에 호의적으로 빵을 10조각으로 나누어 먹으면 배고픔은 거의 줄지 않겠지만 마음은 행복해질 것입니다. 호의를 베풀고 인색을 줄여서 경제적 및 심리적 효과를 크게 누려야 합니다. 은혜를 모르는 사람만 가려낼 수 있으면 협동심이 최고입니다. 인색한 사람을 절대로 미워하지 말고 조용히 멀리합니다. 실수는 미워하지 말고 용서합니다. 미움과 증오는 자기 자신에게도 손실입니다.
-사람무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