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츠와 이글스. 또는 Bard가 말하는 프로다움
자이언츠와 이글스. 또는 Bard가 말하는 프로다움
  • 이재규
  • 승인 2023.06.01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야구 시즌이 본격화되고 있다. 아직 초반이지만 순위 경쟁은 치열해지고 각양각색의 화제도 풍성하다. ‘다시, 야구의 시간’을 만난 프로야구 팬들도 비시즌에 갖기 힘든 에너지로 일상이 조금 더 재밌어졌다.
프로야구의 열기가 점차 가열됨에 따라 한동안 평화가 충만했던 우리 가정에도 긴장과 갈등(?)에 매립되는 시간이 늘기 시작했다. 가을까지 계속될 ‘다시, 긴장의 시간’은 순전히 프로야구 때문이고, 짝꿍과 내가 응원하는 팀이 다르기 때문이다.
짝꿍은 롯데 자이언츠의 오래된 팬이다. 나는 한화 이글스의 팬이다. 처음 응원하던 팀은 OB 베어스였고, 이후 빙그레 이글스가 KBO에 참여하면서 이글스 팬이 되었다.
프로야구를 좋아하는 부부가 응원하는 팀이 서로 다를 경우 이런 저런 문제가 발생하는데,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때는 두 팀이 맞붙었을 경우이다. 그야말로 전쟁 수준이다. 어쩌다 함께 경기를 보게 되는 날이면 치킨과 맥주가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응원에 몰입하다 보면 경기 후유증이 만만찮다.
서로 다른 팀과 경기를 가질 때도 소소한 불편함이 발생한다. 어느 팀 경기를 TV로 볼 것인지를 두고 짝꿍과 갈등을 벌일 때가 종종 있는데, 대부분 짝꿍이 우선권을 행사한다. 짝꿍이 야구 경기 채널권을 행사하게 되면 나는 서재의 모니터를 통해 경기를 볼 수밖에 없다. 

최근의 성적은 자이언츠는 ‘봄데’를 벗어나 상위권에 머물고 있고, 예년과 유사하게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내가 채널 선택권을 마음 놓고 행사하지 못하는 이유는 순전히 이글스의 저조한 성적 때문인 셈이다.
이제는 볼 수 없는 자이언츠의 신문지나 봉투 응원을 기억하는 나로서는 아쉽기도 하고, 짝꿍은 이글스의 8회 육성 응원을 재밌어 하기도 한다.
중계를 보며 팀에 대해 이런저런 나름의 분석을 나누기도 하는데, 선수나 코칭 스태프, 프런트뿐만 아니라 팬들의 응원 문화도 분석의 대상이다.
그러고 보면 프로야구는 헤어샵의 사업 구조와 유사한 부분이 많다. 프로야구는 구단과 프런트, 코칭 스태프, 선수, 팬이 함께 만들어가는 인기 프로스포츠인 동시에 일종의 서비스업 형태를 갖고 있다. 경기를 만들어 노출시키고 유입시켜 돈을 버는 것이 프로야구라면, 헤어샵은 사업장을 만들어 고객에게 노출하고 유입시킨 후 서비스를 제공하여 돈을 번다. 
프로야구의 경영자나 프런트, 코칭 스태프 또는 헤어샵의 경영자 관리자는 직접 경기를 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지만 경기와 매장 운영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선수나 헤어디자이너는 직접 경기를 뛰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 만난다.

결국 프로야구 선수나 헤어디자이너는 자신의 실력과 고객의 돈을 교환하는 프로(Professional Player)인 점에서 본질적으로 같은 속성을 지닌다. 자신의 능력을 키워 관중과 고객에게 더 큰 이익(즐거움 등)을 주고, 이로인해 고객과 자신의 이익을 동시에 늘려나가는 성장공식이 동일하다. 물론 모든 노동자가 프로이긴 하다.
성공 또는 성장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프로답게 행동하라’라는 말을 직원들에게 종종 한다. 그런데 프로는 무엇이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프로다운 것인지, 말하는 나나 듣는 디자이너들이나 애매하게 얼버무릴 때가 종종 있었다.

재미삼아 Bard(바드)에게 ‘헤어디자이너에게 있어 프로다운 행동’이 무엇인지 물어보기로 했다. 바드는 구글(Google)이 지난 5월 10일 공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이며 영어 다음 지원 언어로 한국어를 출시했다. 바드는 단순한 챗봇이 아닌 SGE(생성형 검색 경험. Search Generative Experience)으로 국내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나 카카오, 케이티 등을 압도하는 언어모델을 선보여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기도 하다.
아래는 바드가 말하는 ‘헤어디자이너에게 있어서 프로다운 행동’이다. 많은 ‘프로’들이 최저 수준의 가이드로 삼길 바라는 마음에서 공유한다. 나부터 체득해야 할 것이 많기도 하고.

전문가다운 행동은 모든 직업에 중요하지만 헤어 디자이너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고객은 헤어 디자이너에게 자신의 머리카락을 맡길 때 자신의 기술과 전문 지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헤어 디자이너가 전문가다운 행동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 손질하고 깔끔하게 보이십시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자신감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손질하고 깔끔하게 보여야 합니다.
- 시간을 엄수하십시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시간을 존중하기 위해 시간을 엄수해야 합니다.
- 고객의 요구를 존중하십시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존중해야 합니다.
- 창의적이고 혁신적입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독특하고 혁신적인 스타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긍정적이고 낙관적입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 적극적이고 주도적입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이고 주도적이어야 합니다.
- 자신감 있고 자신감이 있습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 경청하고 반응합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말을 듣고 그들의 요구에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피드백을 수용합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프로정신이 있습니다.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을 존중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사항을 수행하면 헤어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전문가다운 행동을 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