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탈모, 떡진 머리···지금은 ‘샴푸’ 골라 쓰는 시대
비듬, 탈모, 떡진 머리···지금은 ‘샴푸’ 골라 쓰는 시대
  • 엄정여
  • 승인 2018.07.17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상형, 고체형, 스프레이형 등 가지각색 제형별 샴푸 ‘주목’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의 기능과 제형을 세분화하고, 두피 타입별 제품을 출시하는 등 최근 뷰티업계가 헤어 카테고리를 강화하면서 고객 사로잡기에 나섰다.

특히 샴푸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단순히 머리를 감는 용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두피와 모발을 케어하는 기능성 제품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가운데, 액체 형태에서 벗어나 고체형, 스프레이형 샴푸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은 더욱 넓어졌다.

■ 여름철 두피관리, 각질·모공 잡는 제품 눈길
 

▲ 아모레퍼시픽 프레시팝 제로톡스 샴푸 4종
▲ 아모레퍼시픽 프레시팝 제로톡스 샴푸 4종

두피는 다른 피부 부위보다 피지선과 땀샘이 더욱 많은데다가, 모공의 크기 역시 다른 부위의 모공 대비 2배가량 크다. 또한 두피 상태는 얼굴 피부의 상태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더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두피관리의 시작은 각질제거부터다.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각질이나 노폐물들이 피부 표면을 막을 경우, 헤어제품의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피지가 과다 분비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프레시팝이 최근 출시한 ‘제로톡스’ 샴푸 4종은 고밀도 흡착 딥클렌징 기능을 강조한 제품으로 유칼립투스, 퀴노아, 케일&사과, 라즈베리&크렌베리 등 4가지 슈퍼 성분을 이용해 두피, 모발 상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군을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다.

■ 기능성 샴푸, 제대로 알고 써야
 

▲ 듀크레이 스쿠아놈 지성비듬 샴푸(왼쪽), LG생활건강의 닥터그루트 더마솔루션 리뉴얼 제품
▲ 듀크레이 스쿠아놈 지성비듬 샴푸(왼쪽),
LG생활건강의 닥터그루트 더마솔루션 리뉴얼 제품

비듬, 탈모, 얇은 모발, 떡진 머리 등을 위한 맞춤형 제품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집에서 스스로 관리하는 홈케어가 각광받으면서 기능성 샴푸 제품들도 몇 년 전에 비해 급증했다.

지성두피의 경우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성 전용 샴푸의 경우 매일 사용하기보다 주 2~3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듀크레이의 ‘스쿠아놈 지성비듬 샴푸’는 기름진 두피와 각질을 효과적으로 케어하는 액체 형태의 지성 비듬 샴푸이다. 주 2~3회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첫 번째 샴푸에서 두피와 모발을 깨끗이 씻어낸 뒤, 두 번째 샴푸에서 3분간 가볍게 두피 마사지를 한 후 헹구어내면 더욱 건강한 두피로 관리할 수 있다.

탈모와 건조한 모발, 비듬 등에 최적화된 제품도 쏟아진다. 최근에는 탈모의 증상에 따른 세분화된 제품군을 출시하거나 두피나 모발 상태에 따라 전문화된 처방을 강조하는 제품들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닥터그루트의 ‘더마솔루션’이 대표적이다. 최근 출시된 ‘더마솔루션’ 리뉴얼 제품은 탈모, 건조한 모발, 두피·비듬관리에 보다 전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더마솔루션의 경우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동시 사용하면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력 상품인 ‘힘없는 모발용 샴푸/트리트먼트’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탈모증상 완화 기능을 보고, 완료한 기능성 제품으로 동시 사용 시 끊어짐에 의한 모발 감소를 약 75% 개선해준다.

■ 고체형·스프레이형···취향 따라 선택 가능

액체형 샴푸가 아닌 고체형, 스프레이형 제품들도 속속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다.

고체형 샴푸는 기존의 액상형 제품 형태를 벗어난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액체 형태의 제품이 제한되는 여행 시 편리한 휴대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 러쉬 샴푸바
▲ 러쉬 샴푸바

샴푸바는 액상샴푸를 압축해 비누의 형태로 만든 고체샴푸로 러쉬 ‘샴푸바’는 두피와 모발의 타입에 따른 14개의 종류로 구성돼 있다. 이중 ‘뉴’ 제품은 지성두피에 사용하기 좋다. 시나몬, 페퍼민트, 클로브와 같은 풍미 깊은 오일이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로즈마리와 네틀 추출물은 모발에 윤기를 선사한다. 손바닥이나 촉촉하게 적신 모발에 바로 문질러 거품을 낸 후 두피나 머리카락에 거품이 골고루 닿도록 마사지하면 된다.

최근 씻고, 건조하는 단계를 줄여주는 ‘워터리스’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드라이 샴푸의 인기도 급증했다. 드라이 샴푸는 스프레이 방식으로 머리에 미세한 파우더를 분사해 뽀송뽀송한 머릿결을 유지해주는 제품이다.
 

▲ 클로란 네틀 드라이 샴푸
▲ 클로란 네틀 드라이 샴푸

클로란의 ‘네클 드라이 샴푸’는 파우더 타입의 스프레이 형태로 두피에 뿌려주기만 하면 뛰어난 세정효과를 얻을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템이다. 자연유래 성분 3종 파우더와 네틀 성분이 과잉 분비된 피지를 흡착해 모발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를 주어 피지 분비가 활발한 지성두피에 사용하기 좋다.

특히 이 제품은 50ml의 소용량 사이즈도 있어 외출 시에도 축 처지고, 기름진 모발에 쉽고 빠르게 볼륨을 살려줄 수 있다. 클로란 드라이 샴푸는 섹션별로 가르마를 탄 후 두피에서 30cm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분사하고, 흡수되지 않은 흰 가루는 브러시로 쓸어내주면 된다.

두피 피지를 강력 흡착해 모발의 기름기를 완화해주는 드라이 샴푸의 경우 외출 중에도 수시로 뿌릴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에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두피와 모발은 땀에 젖은 상태를 그대로 두는 것만으로도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적절한 샴푸를 사용해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면서 “기능성 제품은 구매하기 전에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하며, 제품별 사용법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 = 아모레퍼시픽, 듀크레이, LG생활건강, 러쉬, 클로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